Categories: IT/자동차

티빙 웨이브 왓챠 등 국제 OTT 시상식 국내 첫 개최!

티빙 웨이브 왓챠 등 국제 OTT 시상식 국내 첫 개최!

 

티빙 웨이브 왓챠 등 국제 OTT 시상식 국내 첫 개최!

 

국내 최초로 국제 OTT 시상식인 아시아 콘텐트 어워드(ACA) 및 글로벌 OTT 어워드를 오는 10월, 부산에서 개최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국내 OTT 산업 발전을 위한 이번 시상식은 총 상금 3,000만원과 함께 시상식 및 레드카펫 행사, 포토타임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시상식은 한국 기술정보통신부에서 주최한다.

어워드 공모 기간은 8월 1일부터 8월 21일까지이며, 수상 후보작에 대한 공개는 9월 중 예정됐다. 전체적으로 10개의 부문으로 구성된 시상식은 국내 OTT 업계의 발전을 선도하는 선행 행사로 기대된다. 어워드의 부문은 ‘베스트 디지털 VFX 작품’, ‘베스트 크리에이티브’, ‘베스트 OTT 오리지널’ 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번 시상식은 국내 OTT 시장에서 많은 활기를 가져다 줄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OTT 기업들은 시상식에 출전하여 자신들의 기술 역량과 대회의 다양한 부분에서 발표하는 기술을 파악할 수 있으며, 다른 국민의 OTT 기업 역량과 트렌드를 파악하여 미래의 방향성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과기정통부는 이번 국제 OTT 시상식을 통해 국내 OTT 기업들의 성장을 이루는 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되며, 또한 해외 진출의 발판 마련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어워드는 국내 OTT 업계 내 활력의 축으로 활기찬 발전을 앞당기는 계기가 될 것이다.

부산 초점으로 국내 OTT 산업 발전을 중점적으로 다룬 이번 어워드 시상식은 국내시장뿐만 아니라 국제적인 OTT 시장에서도 인기를 얻을 것으로 예상된다. 기술의 발전과 성장, 국내 시장과 국제시장의 상호작용을 바탕으로 충분히 가능성이 있는 시낭언이라 할 수 있다.

이번 어워드는 국내 OTT 업계 활성화와 함께 투자자의 경쟁 증대, 국내 OTT 기업들 간의 폭넓은 상호작용, 고객들의 꼼꼼한 서비스 선호와 산업 성장과 직결된 과제를 숙제로 삼아 대규모 OTT 시상식을 건너온다.

한편,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해 중앙 정부는 OTT 기업 배출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앞으로 국제 활성을 위해 국내 OTT 산업 발전 실마리를 이어 나갈 필요가 있으며, 이번 어워드 시상식이 국내 산업발전의 전망을 밝혀줄 것으로 예상된다.

추가적으로 국내 OTT 산업의 현재 전망을 알아보자

 

 

현재 OTT 시장 상황

 

 넷플릭스 독주!

최근 국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와 넷플릭스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는 광고형 저가요금제 도입과 계정공유 금지 등의 정책으로 수익성을 높이고 있으며, 국내 OTT사들은 오리지널 콘텐츠 확대 등으로 가입자를 유치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번 연구소 소장의 발언에 따르면 국내 OTT사들은 넷플릭스와의 경쟁에서 업계 전반적으로 밀리고 있어, 전략적 분야를 찾아 글로벌화를 추진하는 것이 향후 성장 방향임을 강조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넷플릭스는 미국에서 베이식 요금제를 폐지하고 광고형 요금제 도입, 계정공유 금지 등의 정책을 내놓으면서 수익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반면 국내 OTT사들은 영업손실을 면치 못하면서도 오리지널 콘텐츠 생산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가입자 기반도 약해서 넷플릭스와 경쟁에서 밀리는 현실입니다.

 

그리하여 국내 OTT사들은 광고형 요금제 도입과 계정공유 금지 등의 정책에서 주목할 만한 소식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대해 노창희 디지털산업정책연구소 소장은 국내 OTT사들이 전략적 분야를 찾아서 글로벌화를 추진하는 것이 향후 성장의 방향임을 강조하며 조언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국내 OTT사들이 이번 발언에 따라 매출 확대와 글로벌 진출을 위한 적극적인 조치를 취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티빙 웨이브 합병?

국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인 티빙과 웨이브 간의 합병 가능성이 다시 불거지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합병설 재점화

23일 통신 및 콘텐츠 업계에 따르면 티빙과 웨이브의 합병설이 제기되고 있다. 이번에 플레이웍스엠엔터테인먼트(최고경영자 조성준)도 예고 없는 대규모 인력충원으로 합병설에 이바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양사 간 합병설이 나온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웨이브를 그룹사로 두고 있는 SK 측은 CJ ENM에 이미 여러차례 러브콜을 보낸 전적이 있다. 지난 2020년 유영상 SK텔레콤(017670) 대표는 MNO사업부장을 지내던 중 웨이브와 티빙의 합병 가능성을 제기하며 OTT 통합론을 주장했다.

 

박정호 SK하이닉스 부회장 또한 넷플릭스와 같은 해외 OTT에 대항하기 위해 국내 OTT의 합종연횡이 필요하다며 합병 의지를 내비쳤다. 이태현 콘텐츠웨이브 대표도 국내 OTT가 통합해야 승산이 있다며 거들었다.

 합병 논의 오가는 가운데…

최근 구창근 CJ ENM 신임 대표가 선임된 이후 구조조정 및 조직 개편을 단행하자 합병설이 다시 수면 위로 부상하는 모양새다.

 

한 업계 관계자는 “CJ ENM 대표가 새로 온 후 경영 환경이 바뀌었고 CGV 유상 증자도 하면서 미디어 부문 재편이 기대된다는 맥락에서 합병 가능성이 불거지는 것 같다”고 말했다.

 

SK와 CJ ENM 양측에서는 합병 논의가 오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합병 가능성과 불확실성

그러나 티빙과 웨이브의 합병 시 지주사 체제에서의 자, 손자회사 지분 보유 규정이 걸림돌이라는 분석도 있다. 티빙의 2대 주주가 SK텔레콤의 경쟁사 KT이기 때문이다. CJ ENM은 티빙의 지분 40% 이상을 의무 보유해야 한다. 현재 CJ ENM의 티빙 지분율은 48.85%다.

 

위와 같은 이슈들을 바탕으로 OTT 통합론을 주장한 이들의 의견도 논의의 대상이 된다.

 

모가

Recent Posts

플리오종아리마사지 내돈내산 후기 모음 풀리오 종아리 마사지기 v3 최저가 구매방법 공유

플리오종아리마사지 내돈내산 후기 모음 풀리오 종아리 마사지기 v3 최저가 구매방법 공유     요즘 가장…

1개월 ago

유독픽으로 유튜브 프리미엄 9900원에 보고 추가적인 혜택까지 누리자!

유독픽으로 유튜브 프리미엄 9900원에 보고 추가적인 혜택까지 누리자!   유튜브 프리미엄 가격인상?!   유튜브가 작년…

5개월 ago

놓치면 손해 갤럭시s24 사전예약 혜택 바로보기

놓치면 손해 갤럭시s24 사전예약 혜택 바로보기 새로운 갤럭시 시리즈 이번 갤럭시도 사전예약을 받고 있습니다. 다들…

6개월 ago

샵백 요기요 샵백으로 요기요 50% 할인받고 추가로 3000원도 할인받자.

샵백 요기요 샵백으로 요기요 50% 할인받고 추가로 3000원도 할인받자.   오늘도 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6개월 ago

널디 아울렛 오직 여기서만 70%세일 합니다. 1월 18일까지

널디 아울렛 오직 여기서만 70%세일 합니다. 널디 아울렛 70% 세일   오직 아래에서만 널디 70%…

6개월 ago

너무 예쁜 서울라이트 광화문 1월 21일까지 운영

서울라이트 광화문 1월 21일까지 운영 2023 서울라이트 광화문   작년 12월 15일 부터 시작해서 이번달…

6개월 ago